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서울국제여성영화제

주 메뉴

사이트맵

<여성주의 영상 미디어 리터러시>

<여성주의 영상 미디어 리터러시>는 2023 한국여성재단 성평등사회조성사업 공모 선정 사업으로, 영상 미디어 특징에 맞는 리터러시 교육을 통해 영상을 활용한 성평등 교육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는 프로젝트입니다.


성평등 관점의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을 안내하는 ‘성인지 미디어 리터러시 가이드북’을 제작 및 배포하고, 일선의 교·강사 및 기관 관계자 등이 성평등 교육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구체적인 교수법을 교육하는 ‘워크숍’을 제공합니다.

사업내용

가이드북 제작 성인지 미디어 리터러시에 대한 개괄 및 타 매체와 구별되는 영상매체의 특징과 영상언어 소개, 교육 목적과 취지에 맞게 활용할 수 있는 영상(교육 현장에서 상영이 용이한 20분 내외 ‘단편영화’ 중심)과 그 활용법을 예시한 가이드북 제작
교육 워크숍 개최 여성영화를 활용한 교육과 성인지 미디어 리터러시에 관심 있는 일선의 교·강사 및 활동가, 기관 관계자를 대상으로 교육 워크숍 진행
일시 : 2023 10. 15.(일) 13:00~19:00
장소 : 토즈 신촌비즈센터

성인지 미디어 리터러시 가이드북

목차
  • 성인지 미디어 리터러시 가이드북 사업 소개
  • 여는 말
  • 1장 성인지 미디어 리터러시란? (김신현경)
  • 2장 성인지 미디어 리터러시를 위한 영상언어 이해하기 (박소현)
  • 3장 단편영화를 활용한 성인지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김하나)
가이드북
<성인지 미디어 리터러시 가이드북> 다운로드

성인지 미디어 리터러시 워크숍

일정 2023년 10월 15일(일) 13:00 ~ 19:00
개요 여성영화를 활용한 교육과 성인지 미디어 리터러시에 관심 있는 일선의 교·강사 및 활동가, 기획자, 기관 관계자를 대상으로 교육 워크숍을 진행한다.
장소 토즈 신촌비즈센터 (지도보기)
참가비 무료(선착순 신청)
회차 날짜 강연자 강연 주제
1강 10/15(일)
13:00~15:00
김신현경
교수
(서울여자대학교
교양대학)
성인지 미디어 리터러시란?
벗방', '프로아나' 등의 최근 사례는 한국의 10대들과 성인들이 미디어를 통해 어떤 영향을 받는지를 고민하게 한다. 이상적인 남성성과 여성성을 규범으로써 학습하고 수용, 실행하는 성 사회화(gender socialization)의 현재를 살펴보며 '성인지 미디어 리터러시'의 의미를 알아본다.
2강 10/15(일)
15:00~17:00
박소현
영화감독
성인지 미디어 리터러시를 위한 영상언어 이해하기
한국에서는 90년대 이후 여성 감독들에 의해 여성의 시선으로 그려진 여성 서사 중심의 영화가 등장하고 있다. <콩나물(윤가은,2013)>을 비롯해 최근 관객들을 만난 여성 감독들의 단편영화를 중심으로 쇼트를 분석하면서 성인지적, 여성주의적 시선이 영화 내에서 어떻게 쓰이고 읽히는지 살펴본다.
3강 10/15(일)
17:00~19:00
김하나
㈜퍼플레이컴퍼니
총괄매니저
단편영화를 활용한 성인지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30분 미만의 단편영화는 성인지 감수성 교육에 활용하기 좋은 교재가 된다. 그중에서도 서울국제여성영화제의 ‘아카이브 보라’에서 다루는 단편 영화를 이용해 교육 기획에서부터 설계, 진행까지 직접 실행하면서 효과적인 성인지 미디어 리터러시 교수법에 대해서 고민해 본다.

신청안내

구분 내용
신청방법 홈페이지를 통한 선착순 30인 마감
신청기간 2023년 9월 22일(금) 오전 11:00 ~ 선착순 마감
결제방법
  • 각 강좌 무료, 선착순 30명 신청
  • 수강신청 마감 후 수강 대상자 리스트를 공지사항에 안내합니다.
  • 수강 대상자에게는 신청 양식에 기입해 주신 연락처로 강좌와 관련된 안내를 드립니다. 반드시 확인 가능한 연락처를 기입 바랍니다.
수강료 무료

* 불참 시 강연 2일 전까지 서울국제여성영화제 기획사업팀으로 연락 부탁드립니다. 사전 연락 없이 불참하실 경우, 이후 성인지 미디어 리터러시 워크숍 및 서울국제여성영화제 주관 행사에 대한 불이익이 있을 수 있으니 신중한 신청 부탁드립니다.

문의
성인지 미디어 리터러시 홍보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