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서울국제여성영화제

주 메뉴

사이트맵
2023 프로그램
발견

영화 미학과 여성주의적 시선이 돋보이는 국내외 여성감독의 첫 번째 혹은 두 번째 장편영화를 소개하는 국제 경쟁 섹션. 대상, 심사위원상, 감독상이 수여된다.

아시아단편

아시아 여성감독들이 만든 다양한 단편영화를 발굴하고 소개하는 경쟁 섹션. 최우수상, 우수상, 관객상이 수여된다.

아이틴즈

한국 10대 여성감독의 단편영화를 상영하는 경쟁 섹션. 대상과 우수상이 수여된다.

새로운 물결

세계 곳곳에서 제작된 여성감독, 여성 주제의 화제작, 신작들을 통해 여성영화의 현재와 주요 흐름을 만날 수 있는 섹션.

지금 여기, 한국영화

한국의 여성감독, 여성 주제의 영화들을 상영하고 동시대의 담론과 스타일을 조명하는 섹션.

쟁점들: 이미지, 저항의 기술

매해 중요한 여성주의 현안이나 주목할 만한 영화적 의제를 선정하여 제시하고 관련 작품 상영과 포럼을 마련하는 섹션. 올해는 ‘이미지, 저항의 기술’이라는 주제로 여성과 이미지 사이의 관계를 돌아본다.

퀴어 레인보우

전 세계 퀴어영화 신작 섹션. 페미니스트-퀴어의 관점으로 사회적 관습과 인권의 문제를 재사고하고, 퀴어 재현을 탐구하는 영화들을 소개한다.

예술하는 여자들, 외침과 속삭임

문학, 음악, 미술 등 다양한 예술 창작을 통해 세상을 향한 ‘발화’를 이어가는 여성들의 삶과 작품세계, 이를 재현하는 여성 영화 창작자들의 시선과 미학적 시도를 돌아보는 특별전.

25주년 특별전 RE:Discover

영화제 25주년을 기념하여 RE:Discover를 키워드로 여성영화제와 여성영화사를 돌아보고 여성영화 걸작들을 재발견, 재조명하는 특별전.

박남옥 탄생 100주년: 한국 여성감독 1세대 탐구

한국 최초의 여성감독 박남옥 감독의 탄생 100주년을 계기로, 동시대에 활동한 한국 여성감독 1세대인 박남옥, 홍은원의 영화적 유산과 당대 여성영화 개척사를 돌아보는 특별전.

배우 윤정희 추모 상영

2023년 1월 타계한 배우 故 윤정희를 기리고 추모하는 특별 상영.

옥랑문화상

여성 창작자의 기획·개발 프로젝트를 지원하고 육성하는 ‘피치&캐치’의 다큐멘터리 부문 옥랑문화상 수상작을 선보인다.

필름X젠더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이 주최하고 서울국제여성영화제가 주관하는 단편영화 제작 지원 공모 사업의 선정작을 상영하는 섹션

배리어프리

기존 영화에 음성 해설과 대사, 사운드 등의 정보를 알리는 자막을 넣어 관람 장벽을 낮춘 배리어프리 버전을 상영한다.